1969 Mustang

전체적으로 균형을 살피며 부족한 부분을 다듬으면 완성입니다. 작업을 하면서 흔히 하는 실수로 첫째, 빛이 통일되지 않는 것과 둘째, 묘사량의 적당한 배분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빛의 통일은 구도를 잡는 단계에서부터 명암 또한 동세와 마찬가지로 전체와 균형을 이후며 극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채색을 시작한 뒤로는 완성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세부묘사 때문에 균형이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빛과 명암, 질감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하는 부분이므로 지속적인 연습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묘사의 배분은 어느 한 곳만 지나치게 정밀한 묘사가 되거나 되지 않은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실제로 각 부분을 그리는 데에 투자한 시간이나 면의 세분화 정도가 유사한 것보다는, 그림 전체를 봤을 때 균형을 이루어 보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 또한 전체의 균형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작업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자신이 묘사에 흥미를 느끼는 부분과 그렇지 않는 부분 사이의 균형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